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닫기
현재 위치
  1. 경북맛집

경북맛집

경북맛집소개

게시판 상세
제목 호미곶 돌문어
작성자 한창건 (ip:)
평점 0점 작성일 2022-07-01 14:43:00 조회수 112

족강(頭足綱) 팔완목(八腕目)의 한과. 한자어로는 대팔초어(大八稍魚), 다리가 8개있는 연체동물의 일종으로 바다 밑 약 10˚C 수온에서 바위동굴에 서식하며 전복, 성게, 고동 등 갑각류와 어종을 먹고사는 잡식성이다. 위급시에는 검은 먹물을 뿜고 도망가는 것이 대표적 이미지이며 수명은 3-5년이다.


때때로 주변과 비슷한 색으로 변하거나 기분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데 흰색은 공포, 붉은 색은 화가 났을때의 색깔이다.


수컷은 짝짓기 후 몇 달 후에 죽는다. 암컷은 4~6월에 2만~10만개의 알을 낳으며 부화할때까지 다리를 이용해 신선한 물을 알에 흐르게 하여 산소를 공급해주며 5~7달 동안 먹이를 먹지 않다가 알이 부화하기 전.후에 죽는다.


부화한 유생은 물 표면으로 헤엄쳐 올라가 28~90일 동안 떠다니며 사는데 생존률은 몸 길이 10mm가 될 때까지 약 1%가 살아남는다고 알려져 있다. 1년 후에 0.5~1kg이 되고 3년 후에는 10kg정도로 자라며 우리나라에는 약 50여종이 서식하고 있다.


문어의 국내 소비는 다양하다. 특히 주 소비지역은 안동 등 경북 북부지역의 필수 경조사용으로 시장이 형성돼 왔다. 문어를 제물로 이용하는 것은 “둥근 원처럼 생긴 몸통과 별 모양의 빨판은 하늘의 흐름과 별을 의미하고 칼로 예쁘게 빚은 문어발은 공작깃처럼 생겼으며 이는 구름처럼 천지의 기운이 피어나라”는 고사에서 비롯되었다 한다. 그러나 요즘은 웰빙시대를 맞아 전국민들이 선호하는 신토불이 식품으로 발전돼 어시장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량으로 구입하고 있는 소비형태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호미곶 돌문어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상품특화의 노력과 폭넓은 시장확보를 통해 타 지역 저가상품들의 판매전략에 대응해야 할 것이다.


출처 : 포항시 문화관광


첨부파일 temp_1591686033505100.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오늘 하루 그만 보기
0